아래는 보고서를 평가할 때 점수를 가감산 하는 기준항목을 나타낸다. 이는 일관성 있게 보고서를 평가하고자 함과 아울러 이러한 평가지침을 학생들에게 공개를 하여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으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보고서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전체형식
- 표지, 제본 및 정리된 상태가 양호한가?
- 전체적으로 어법이 지나치게 맞지 않거나 글씨체가 나빠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가?
- 표지
- 실험제목, 실험자에 대한 정보(학과, 분반, 이름) 중 빠진 부분이 없는가?
- 공동실험자가 정확히 기록이 되었는가?
- 실험목적
- 실험목적이 명확히 표현 되었는가?
- 실험원리
- 실험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이 잘 기술 되었는가?
- 그림, 수식, 기호, 변수의 표현이 명확한가?
-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않았는가?
- 실험기구 및 장치
- 실험에 필요한 장치와 재료가 빠짐없이 기록이 되었는가?
- 실험 방법
- 실제로 실험을 했던 방법이 올바르게 기술이 되었는가?
- 측정값
- 누락된 측정값 및 측정정보는 없는가?
- 오차, 유효숫자, 단위 표시를 바르게 했는가?
- 실험 결과
- 오차, 유효숫자, 단위 표시를 바르게 했는가?
- 그래프가 필요한데도 그리지 않은 것은 없는가?
- 그래프설명 (캡션), x y축의 물리량, x y축의 물리량의 단위가 잘못되었거나 빠진 부분이 없는가?
- 모든 그래프와 표가 본문에 설명이 되어 있는가?
- 측정값이 올바르게 사용이 되었는가?
- 논리적인 또는 물리적인 오류는 없는가?
- 생략된 부분이 많아(또는 누락이 되어)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알 수 없지나 않은가?
- 결과에 대한 논의
- 논리에 오류가 없는가?
- 정량적인 분석 없이 ‘장비 탓’ 또는 ‘잘못측정’한 것으로 결론 내리지 않았는가?
- 설명이 필요 없이 길고 장황하지 않은가?
- 오차, 유효숫자, 단위 표시를 바르게 했는가?
- 결론
- 실험 전체의 내용과 결과가 잘 정리가 되었는가?
- 불필요하게 길고 장황하지 않은가?
- 오차, 유효숫자, 단위 표시를 바르게 했는가?
- 참고문헌 및 출처
- 필수기록사항에서 오류 및 누락이 있지 않은가? (필수기록사항 웹: URL, 서적: 제목, 판수, 저자, 출판사, 출판연도, 논문: 논문제목, 게재논문명, 저자, 권(호), 페이지, 연도)
- 인용했음이 분명함에도 출처를 밝히지 않은 부분이 있지 않은가?